Rigidity

Spectrometer System에 이중극 자석 같은게 있으면, 이 자석이 만드는 자기장 \(\mathbf{B}\)와 하전입자 궤적의 미소길이 벡터 \(d\boldsymbol{\ell}\)의 내적을 전 궤적에 대해 적분한 값을, 그 자석의입자의 Rigidity라고 하고 식으로 적으면 아래와 같다. 이 값은 Field Integral이라고도 한다.

\[\large R=\int\mathbf{B}\cdot d\boldsymbol{\ell}\]

또, 운동량 \(p\text{ (GeV/c)}\)를 가진 전하량 \(q\)인 하전입자가 자기장이 \(\mathbf{B}\)인 곳을 지나갈 때 그리는 원궤도의 곡률반경을 \(\rho\)라고 할 때, Rigidity는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.

\[\large R=B\rho=3.3356\frac{p \text{ (GeV/c)}}{q}\text{ (T}\cdot\text{m)}\]

그러니까 자석의 Rigidity가 클수록 운동량이 큰 하전입자도 잘 휠 수 있다는 말이다. 반대로 입자의 Rigidity가 클수록 이 입자는 자기장의 로렌츠힘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말이 된다.

  • 2016년 4월 22일 수정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

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.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.